손톱이 깨지는 이유와 해결방법 4가지!

손톱이 자주 깨지거나 갈라지는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겪는 불편함 중 하나입니다. 날이 건조하거나 추워지면 증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는 것 같기도 해요~

이는 단순히 미관상의 문제가 아니라 건강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 페이지에서는 손톱이 깨지는 주요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들을 알아보아요!

손톱이 깨지는 이유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외부 요인을 먼저 살펴봅시다!

첫번째는 건조함이 가장 큽니다 손톱은 수분이 부족하면 더 쉽게 부서지고 갈라지게 되는데요 손톱의 약 18%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수분 부족 시 탄력을 잃게 되는데요 그 원인에는 잦은 손 씻기, 손 소독제 과다 사용 등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화학물질 노출이 원인이 되는데요 흔하게 사용하는 세제, 청소용 화학물질, 아세톤 등에 노출이 많이 된다면 손톱의 자연 보호막을 제거하여 손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네일아트를 했을 경우에는 젤네일 제거 과정에서 아세톤을 장시간 사용할 경우 손톱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물리적 손상에 의한 것인데요 손톱을 도구처럼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네일아트를 자주 해서 젤네일을 무리하게 제거하면서 손톱 층이 얇아지면서 약해집니다.

마지막으로는 환경 요인입니다 추운 날씨와 건조한 공기는 손톱의 수분을 빼앗아 손톱을 약화시키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따뜻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ㅎㅎ.

이제는 몸 안에서부터 일어나는 내부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첫번째는 영양 결핍에 의해 깨지기도 하는데요 왜냐하면 손톱은 단백질로 구성된 케라틴이 주성분입니다 그래서 단백질 부족 시 손톱의 성장과 강도가 떨어집니다. 비오틴(B7), 철분, 아연, 칼슘, 마그네슘 등의 결핍은 손톱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철분 부족(빈혈)은 손톱이 얇아지고 잘 부러지게 만듭니다.

두번째는 질병이 원인이 됩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에 의해 손톱의 상태가 나빠지기도 하는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은 손톱의 성장 속도를 느리게 하고 깨지기 쉽게 만듭니다. 건선은 피부뿐 아니라 손톱에도 영향을 미치며, 손톱이 두꺼워지거나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손톱이 천천히 자라고 얇아지며 수분과 유분 유지 능력이 떨어집니다.

세번째는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손톱과 주변 조직도 건조해집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손톱의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손톱 깨짐 해결 방법 5가지!

1. 생활습관 개선

첫번째는 보습 유지입니다 손톱 전용 오일이나 손톱과 큐티클에 매일 발라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 샤워 후나 손을 씻은 뒤, 보습 크림을 바르고 손톱에도 마사지하듯 발라주면 좋습니다.

두번째는 손 보호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거지나 청소할 때는 고무장갑을 착용해 손톱이 물과 세제가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겨울철에는 보온 장갑을 착용해 손톱이 추위에 손상되지 않도록 합니다.

세번째는 손톱을 짧게 다듬고 날카로운 모서리를 없애 깨짐을 예방합니다 네일 리무버사용을 줄이고, 젤네일을 할 경우 전문적으로 제거하여 손톱 손상을 최소화하고 손톱을 물어뜯거나 과도하게 다루지 않는 습관을 들이세요.

2. 영양 보충

첫번째로 손톱은 케라틴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단백질이 부족하면 손톱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데요 달걀, 닭고기, 생선, 콩, 두부, 유제품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영양제로는 비오틴이 있는데요 손톱 성장과 강화를 도와줍니다. 대체 식품으로는 달걀노른자, 견과류, 바나나, 아보카도가 있습니다. 또 철분과 아연이 부족하면 손톱이 얇아지고 쉽게 갈라지게 만듭니다. 대체 음식으로는 붉은 고기, 간, 조개류, 시금치가 있는데요 아연은 손톱의 성장과 재생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수분 섭취 또한 손톱의 상태에 영향을 주는데요 매일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시는게 힘들다고 느껴지신다면 수분 함럄이 높은 과일과 채소를 통해 수분을 보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손톱 강화 제품 사용

손톱 강화제를 사용해서 손톱이 얇아지는 것을 막고 강도를 높일 수 있으며 큐티클 오일을 이용해서 큐티클과 손톱 주변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손톱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몸의 전반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손톱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명상, 요가,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손톱건강에도 좋습니다!

5. 전문가 상담

손톱이 지나치게 자주 깨지거나 손톱 색, 모양이 이상할 경우 피부과나 내과를 방문하여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갑상선, 빈혈, 피부 질환이 있는 경우 손톱 깨짐은 그 신호일 수 있으니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ㅎㅎ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되는데요, 바쁘게 지나가는 틈바구니 속에서 몸에서 나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는 건 어떨까요?

Leave a Comment